안녕하세요! 원기날씨의 제작자 채원기 입니다.

 저는 IT를 전공하고 있는 대학교 3학년생 입니다. *^^* 이번년도 여름방학이 막 시작했을 때 제 졸업작품에 대해서 몇 가지 아이디어를 놓고 고민하고 있었는데 때마침 기상청에서 주최하는 공모전 소식을 접하게 되었고(평소에 날씨를 보기위해 기상청에 자주 갑니다) 밥먹고 화장실가고 여자친구 만나는 시간을 뺀 거의모든 시간을 원기날씨 제작에 투자하여(거의 하루 10시간 이상..) 근 30일쯤 걸려서 원기날씨를 완성했습니다.

 어플을 만들면서 가장 크게 신경을 쓴 부분은 디자인 입니다. "어플은 아름다워야 쓴다!" 라는 모토를 가지고 기능들이 완성될 때 마다 그에 걸맞는 미려한 외관을 주기위해 수 없이도 많은 수정과 반복을 했더랬지요 --;;

대략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동/읍/면' 단위의 세분화된 날씨 정보 제공
- 기상청의 3시간별 동네 예보, 주간 예보 지원
- 총 5개 까지 즐겨찾는 지역 설정 가능
- 총 7가지 종류의 바탕화면 위젯 지원
- '눈, 비' 예보 알람 기능 지원
- 안드로이드 최소 2.1 버전 이상에서 사용 가능

그럼~ 원기날씨의 기능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원기날씨를 실행하면 위 그림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원기날씨는 사용자가 설정해놓은 '동/읍/면' 단위의 주소를 기반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최소 한 곳 이상의 즐겨찾는 지역을 설정해야 합니다. 닫기를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즐겨찾는 지역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총 3단계로 구성되며 2단계 부터는 좌측 상단의 '뒤로' 버튼이 활성화 되고 이 버튼을 터치할 경우 이전단계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모든 주소는 기상청에서 제공한 DB를 바탕으로 구성되있습니다.


 즐겨찾는 지역 설정 화면에서 '현재위치 검색'을 선택하면 위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추적하여 주소를 받아오는데 이때 구글맵 주소와 기상청DB주소의 차이로 인해 저장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글맵의 경우 동/읍/면 단위의 주소가 세분화 되있지 않고 합쳐서 나와 있거나(예 : 세류동<X> 세류2동<O>) 지명이 새로 바뀐 주소가 검색되면 즐겨찾는 지역에 등록할 수 없습니다.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곡선동>이 첫 번째 즐겨찾는 지역으로 설정된 모습입니다. 총 5개 까지 즐겨찾는 지역을 설정할 수 있으며 화면에는 마지막 <동/읍/면> 단위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즐겨찾는 지역을 길게 터치할 경우 해당 즐겨찾는 지역의 삭제, 수정, 예보알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첫 번째 즐겨찾는 지역은 항상 설정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첫 번째 지역 삭제를 선택할 경우 삭제할 수 없다는 안내문과 함께 삭제되지 않습니다.


 '시간별예보' 화면 입니다. 중앙 상단에는 현재 날씨의 아이콘, 설명, 기온, 강수량이 나타납니다. 강수량의 경우 날씨 상태에 따라서 화면에 표시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낮과 밤의 구분은 우리나라의 월별 평균 일출/일몰 시간을 기준으로 판단하여 사용자가 현재의 주변 환경과 최대한 동일하게 느끼도록 하였습니다. 3시간별 동네예보는 날짜, 시간, 날씨, 기온, 강수확률의 데이터를 표시하며 좌우측으로 스크롤하여 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내일/모레의 구분을 쉽게 하기 위하여 날짜를 각각 연두색, 초록색, 진한녹색으로 구분하여 표시됩니다. 어플리케이션의 바탕화면 또한 현재 날씨와 밤/낮의 상태에 따라 총 11가지의 다양한 장면으로 설정됩니다.


 '주간예보' 화면입니다. 주간예보는 모레부터 총 6일치의 날씨가 표시됩니다. 각각 요일, 날짜, 날씨아이콘, 날씨해설, 최저/최고 기온이 표시됩니다. 화면 상단에는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주간예보 전망’ 을 표시하며 세로 스크롤을 통해 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날짜의 시작이 이틀 후 부터 인것은 기상청에서 원래 그렇게 정보를 제공해서 그렇습니다. ^^;; 내일 예보는 '시간별예보'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전국날씨'는 우리나라 주요 도시의 현재 날씨를 표시합니다. '정보'는 프로그램에 대한 간단한 설명, 사용방법, 용어해설, 최근 업데이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는 지역 버튼을 길게 터치한 뒤 ‘눈/비 예보 알람 설정’ 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지정한 예보(3시간별 동네 예보 or 주간 예보 or 둘 다) 중 비나 눈 예보가 있을 경우 미리 지정해둔 시간에 해당 예보를 진동과 함께 알람을 통해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평소 눈이나 비 예보를 확인하지 않고 우산 없이 외출했을 때 고생한 경험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 깜빡하고 예보를 확인하지 않아도 알람을 통해 예보를 확인하여 이런 고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예약시간은 잠들기 전과 아침에 일어날 때 입니다. 새벽사이에 예보가 바뀌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요렇게 두번 설정해 두면 확실합니다~ 해당 알람은 지정된 시간에 하루를 간격으로 작동되며 설정 시간을 기준으로 예보에 눈 또는 비 예보가 없을 경우엔 동작하지 않습니다.

1. 알람 상태 : 해당 즐겨찾는 지역에 대한 알람을 ON, OFF 할 수 있습니다.
2. 알람 받을 날씨 : 알람 받을 날씨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 눈, 비+눈 중 하나를 선택 가능 합니다.
3. 알람 받을 예보 : 3시간별 동네 예보, 주간 예보 혹은 둘 다 선택 가능합니다.
4. 알람 시각 설정 : 최대 5개 까지 알람시각을 설정할 수 있으며 각각 시간을 ON, OFF할 수 있습니다.
5. 모든 설정을 마친 뒤 화면 좌측 상단의 ‘설정’ 버튼을 선택하여 알람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지정된 시간이 되면 진동과 함께 화면 상단의 상태바에 알람이 나타납니다. 상태바를 하단으로 드래그 하면 알람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통지를 선택하면 원기날씨를 바로 실행할 수 있으며 우측 상단의 ‘지우기’ 버튼을 누르면 모든 알람 내용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동시에 여러 즐겨찾는 지역을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기날씨는 크기별로 총 7가지 종류의 위젯을 지원합니다. 각각의 위젯을 선택할 경우 메인 어플리케이션에서 설정한 '즐겨찾는 지역' 중 한곳을 지정할 수 있으며 화면 상단의 '데이터 사용량' 버튼을 통해 해당 위젯이 하루에 얼마만큼의 데이터를 소모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총 7가지 입니다. '시간별 예보'를 포함하고 있는 위젯의 경우 오늘/내일/모레의 구분을 돕기 위해 각각의 시간을 흰색, 회색, 진한회색으로 구분하여 표기했습니다.




 여기까지가~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설명의 전부입니다. :)
 에뮬레이터로 wvga해상도에 맞춰놓고 개발하다가 방학을 1주일 남겨두고 완성 후 모토로이를 구입해서 첫 기기 테스트를 했는데 모토 시리즈의 경우 일반 wvga(480 * 800)보다 세로 해상도가 54px이 길어서 화면에 좀 어긋나는걸 발견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dp, sp 단위는 비율이 일정할 때만 적용되는듯 싶습니다.


 왼쪽이 제가 의도한 화면이고 오른쪽에 모토 시리즈에서 나오는 화면입니다. 어찌보면 한 화면에 더 많은 내용이 나타나니 좋은것 같기도 하지만 가뜩이나 분열화로 골머리 앓는 안드로이드 인데 이런 변태 해상도는 제조사에서 지양하는편이 낫지 않나 싶습니다. 16:9 비율의 해상도라며 다른 기기들과 차별화되는 특장점을 내세우는것 까지는 좋지만.. 개발자는 피곤합니다 ㅠㅠ 지금은 모토글램을 사용중인데 역시 요 변태 해상도 때문에 일부 어플에선 화면이 슬쩍 깨져보이기도 하니 은근 신경쓰이는 부분입니다.

 여하튼 이부분을 제가 인지하지 못하고 그냥 개발했다가 어긋나는 부분들만 약간 수정해서 공모전 제출기간인 9월 말일까지 약 한달여간을 실제 사용 하면서 테스트 하고 제출했습니다. 공모전 결과 발표는 10월 중순경 났으며 11월 1일 시상식이 끝난 뒤 마켓에 업로드 하려고 기다렸다가 이렇게 업로드 하게 되었습니다. ^_____^

 막판엔 시간에 쫒기기도 하고 심신이 피폐해져서(--;;;) 개발을 서두르다 보니 위젯 디자인을 메인 어플리케이션 만큼 신경쓰지 못해서 아쉬운 감이 있습니다. ㅠㅠ 학기중에는 큰 업데이트는 계획하지 않고 있고, 방학이 시작되면 그간 사용자분들의 의견을 종합해서 굵직굵직한 업데이트를 하려고 생각중입니다~ 

 알람기능이나 위젯 업데이트에 문제가 생기시는 분은 태스크 킬러 어플의 ignore 리스트에 원기날씨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일단은 프로요에서 외장메모리 설치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원기날씨는 안드로이드의 Services, Alarm Services, App Widgets 기능을 사용하는데 외장메모리에 설치될 경우 메모리의 장착/탈착으로 인해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직 제가 2.2로 테스트 해볼 수 있는 기기가 없는 관계로 요 부분에 대해선 확신할 수 없기도 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차후 테스트 해보고 나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어플에 적용되는 이미지를 최대한 고품질로 쓰다 보니 어플 용량이 7.5MB을 넘어가 버렸습니다. 7.5MB 중 90%이상의 용량을 이미지가 차지합니다. =_=; 이부분 역시 수정 고려대상 입니다.

 마켓에서 '원기날씨'로 검색하시면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으니 사용해보시면서 많은 의견 부탁드리고, 주변에 입소문 많이많이 내주세요~~ *^^*



Comments

  1. 이전 댓글 더보기
댓글 입력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