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기날씨 업데이트 2015/03/28 v3.1.0

2015. 3. 28. 01:08

v3.1.7 (2015/07/19)

- 예보 업데이트 안정성 개선

- 안드로이드 5.1 이상 / 2.2 이하 버전의 일부 오류 수정

- 그 외 버그 수정


v3.1.6 (2015/07/02)

- 날씨 정보 업데이트 시 안정성 개선

- 울산 중구 성안동 추가

- 메뉴 아이콘 변경

- 그 외 버그 수정


v3.1.5 (2015/06/17)

- 배경화면 민감도 조정

- 시계위젯 개선

- 그 외 버그 수정


v3.1.4 (2015/05/22)

- 기상청 서버 작업으로 인한 업데이트 실패 수정

- 수원 광교동 → 광교1,2동 적용

- 안드로이드 2.2 이하 버전의 강제 종료 수정

- 그 외 버그 수정


 2015년 5월 22일 금요일 오전부터 기상청의 서버 작업으로 인해 관측자료, 미세먼지 등 현재날씨와 관련한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허나 시간별예보, 주간예보, 위성영상 등은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에 현재날씨를 제외한 나머지만 일단 이용할 수 있게끔 긴급 수정을 하였습니다. 서버가 정상화될 때까지 현재날씨는 '-'로 표시될 것입니다. 다만 '동네예보 현재 날씨'는 그대로 이용할 수 있기에 서버가 정상화될 때까지 이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이는 앱 실행 후 ●●● 버튼 → 설정 →  '동네예보 현재 날씨'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그 밖에 수원 광교동이 광교1,2동으로 이원화된 것을 반영하였고, 안드로이드 2.2 이하 버전에서 강제 종료되는 등의 일부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v3.1.3 (2015/05/05)

- 일부 기종의 배터리 소모량 개선

- 시계 위젯이 시스템 설정을 따라 12/24 시간제로 표시되도록 변경

- 그 외 버그 수정


v3.1.2 (2015/04/03)

- 미세먼지 데이터 출처 추가 (기상청,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 미세먼지 업데이트 실패 시 마지막 성공 데이터 대신 '-' 을 표시하도록 변경

- 롤리팝 기기의 상태바 아이콘 위치 변경

- 일부 기기에서 미세먼지 알람 화면의 줄간격이 맞지 않는 문제 수정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미세먼지의 자료 출처로 환경부 한국환경공단(에어코리아)이 추가되었습니다. 또, 미세먼지에 관하여 주로 문의주시는 내용을 FAQ로 정리하였습니다. 다소 장문의 글이나 미세먼지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꼭 읽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__)


Q. 미세먼지 수치가 환경부와 달라요!

A. 원기날씨에서 기본값으로 사용하는 자료는 기상청의 이곳 페이지입니다. 환경부에서 발표하는 데이터와 기상청에서 발표하는 먼지관측농도는 모두 PM10 자료입니다. 기상청에서 발표하는 데이터를 환경부에 표시된 미세먼지 기준에 대입하여도 맞는 것인지를 문의했었고, 수치가 의미하는 것은 같으며 기준은 이 PM10 자료로 미세먼지를 볼지, 황사를 볼지에 따라 다르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다만 환경부의 경우 수치를 하루 평균, 1시간 평균으로 발표하며 기상청은 발표 시각의 관측 수치를 나타내기 때문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모두 같은 데이터입니다. 다만 지리적 편차 등의 이유로 환경부 자료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출처를 새로 추가하였습니다. 미세먼지 화면에서 돋보기 모양 버튼의 오른쪽 버튼을 선택하시면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또 용어의 차이로 인한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기존에 먼지관측농도와 미세먼지가 혼용되던 것을 미세먼지로 일원화하였습니다.


Q. 미세먼지 수치가 3000이 넘어요! 어떻게 된 거죠?

A. 얼마 전 기상청의 관측소 사정에 의해 일부 지역에서 3000 이상의 수치가 송출된 뒤 수 시간 가량 멈춰있었습니다. 혹시 만우절 조크냐고 여쭈어 보시는 분도 계셨으나.. 안타깝게도 아니었답니다. ㅠㅠ 지금까지는 관측소의 사정에 의해 올바른 데이터가 나오지 않을 경우 마지막으로 업데이트에 성공했던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허나 위의 경우처럼 이상 데이터로 인한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이제는 '-'를 표기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근래에는 빈도가 줄었으나 해당 기관의 관측소 사정에 의해 수 시간 가량 데이터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간헐적으로 수일까지 이어질 때도 있습니다. 이점 미리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Q. 포털사이트의 미세먼지 수치와 달라요!

A.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 나타나는 수치는 환경부의 '시도별 대기정보' 중 '시/도' 평균값입니다. 예를 들어 경기도에 속한 시 중 대다수가 1~20㎍/㎥이나 한두 곳의 수치가 200㎍/㎥ 이상이 되면 평균값은 7~80㎍/㎥ 언저리로 상승하게 됩니다. 때문에 틀린 값이라고는 볼 수 없으나 평균의 함정이 숨어있을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할 필요는 있습니다. 또, 지역별 상세 페이지에서 나타나는 수치는 최단거리의 측정소 값을 나타냅니다. 다만 이는 전처럼 지리적 편차로 인한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원기날씨의 미세먼지 자료 출처를 환경부로 변경할 경우 '시군구별 현재 시간값'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일 일치하는 지역이 없거나 해당 관측소의 사정에 의해 데이터가 송출되지 않을 경우 시도별 평균값을, 만일 이조차도 없는 경우는 측정된 관측소들의 평균값을 자체적으로 계산하여 보여주게 됩니다. 해당 시도의 모든 관측소가 응답하지 않는 경우는 자료없음으로 표기됩니다.


 그밖에 롤리팝 버전에서 상태바 현재날씨나 알람 사용 시 아이콘 위치가 올바르게 표시되도록 수정하였고, 일부 기기에서 미세먼지 알람 화면의 줄 간격이 맞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급작스레 비가 오는 날이 잦아지며 날씨가 틀린다는 항의가 부쩍 늘어났습니다. ㅠㅠ 저 역시도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 드리기 위해 늘 노력하고 있으나 예보가 맞고 틀림은 저의 능력이 미치는 부분은 아닙니다. ㅠㅠ 기상청 관계자분들께서 불철주야 고생하시며 노력하고 계시나 다만 인간의 힘으로는 모든 지역에서 100% 정확한 예보를 만들어 내는 게 불가항력이기에 이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v3.1.1 (2015/03/30)

- 기상특보 알람을 해제했는데도 동작하던 문제 수정

- 미세먼지 자동 업데이트 시 상태바 현재날씨에 지역명 대신 먼지관측농도를 표시하도록 수정

- 대기질 예보가 보이는 상태에서 백키 선택 시 앱 종료 대신 대기질 예보가 사라지도록 변경


- 대기질 예보 추가 (내일의 미세먼지 농도)

- 기상특보 및 알람 추가

- 상태바로 앱 실행 시 해당 지역을 표시하고 관련 정보가 보이도록 변경

- 미세먼지 자동 업데이트 해제 시 위젯에서 보이지 않도록 변경

- 좌측 메뉴가 열린 상태에서 백키 선택 시 앱 종료 대신 메뉴가 닫히도록 변경

- 롤리팝 5.1에서 상태바 기능 사용 시 발생하는 강제종료 수정

- 홈 키로 빠져나간 뒤 일부 기종에서 발생하는 문제 수정

- 그 외 버그 수정


많은 분께서 요청해주신 내일의 미세먼지 예보와 기상특보가 추가되었습니다.



 먼저 내일의 미세먼지는 기상청의 대기질 예보로 추가되었습니다. 미세먼지 화면 우측 상단의 네 가지 버튼 중 가장 왼쪽 돋보기 모양 버튼을 선택하면 대기질 예보가 나타납니다. 다만 이는 기상청에서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 형태로 제공되기에 원기날씨 역시 이미지로 보여주게 됩니다. 때문에 위성영상처럼 두 번 두들기거나 두 손가락을 움직여 예보를 확대/축소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기상특보는 전국날씨의 네 번째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 하단 화살표버튼 뿐만아니라 동그라미를 선택하면 해당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기상특보가 먼저 표시되며 아래로 스크롤 하면 예비 특보까지 나타납니다. 우측 상단의 알람 버튼을 통해 기상특보 알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특보가 발효됐을 때 즐겨찾는 지역으로 설정한 곳이 해당하면 동작합니다. 설정 시 경보만 통지 받을지, 경보와 주의보 모두 통지 받을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상태바 현재날씨나 각종 알람을 통해 앱 실행 시 그에 해당하는 즐겨찾는 지역이 표시되고 미세먼지나 기상특보의 경우 해당 화면으로 바로 이동하게끔 변경하였습니다. 그 밖에 미세먼지 자동 업데이트 해제 시 위젯에 미세먼지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도록 수정하였고, 앱의 좌측 메뉴가 열린 상태에서 백키 선택 시 앱 종료되신 메뉴가 먼저 닫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롤리팝 5.1 버전에서 상태바 현재날씨나 알람 사용 시 System UI가 중지되어 사용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다만 이는 구글의 버그로 인한 임시 수정이며 추후 해당 문제 해결 시 앱도 다시 변경될 예정입니다. 또 백키가 아닌 홈 키로 앱을 빠져나간 뒤 시간이 지나면 문제가 발생하던 일부 기종의 증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사용 중 불편사항이나 문의 및 건의 등의 피드백은 메일이나 블로그를 통해 언제든 보내주세요. :)

두 번째 원기 시리즈인 원기메모위젯도 사용해보세요. *^_^*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나날들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