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기날씨 업데이트 2019/08/18 v4.3.0~

2019. 8. 18. 18:11
v4.3.10 (2020/09/27)
- 초단기예보 현재날씨 오류 수정
- 그 외 버그 수정
v4.3.9 (2020/08/27)
- 시간별예보 강수량 표시 개선​
- 초단기예보 확장
- 그 외 버그 수정
이번 버전에선 (1)강수량 표시가 개선되었고, (2)초단기예보가 확장됐습니다.

(1)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얼마큼의 비가 내리는지에 대한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을 수렴해 해당 강수량이 적용되는 시간을 알아볼 수 있도록 변경됐습니다.

예를 들어, 6~12시 사이의 강수량이 9.0mm라면 총 6시간 동안 내리는 비의 양이 9.0mm임을 의미합니다. 이때 항상 6시간 내내 비가 오는 것은 아니며 이는 날씨 아이콘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2) 초단기예보의 경우 기존에는 현재날씨만 지원했으나 이제 시간별예보도 지원합니다. 이는 현재부터 최대 6시간 이내의 예보를 1시간 간격으로 나타내며 시간별예보 앞부분에 표시되고 앱 설정을 통해 활성화하실 수 있습니다.

단, 기상청 초단기예보의 시간별 수치는 강수확률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강수량은 지원하며 이때의 강수량은 총 1시간 동안의 값입니다.

사용 중 문의 및 피드백은 메일이나 블로그를 통해 언제든 제게 알려주세요. :)

감사합니다!
v4.3.8 (2020/07/23)
- 기상청 지원지역 변동분 적용
- 기상특보 알람 수정
- 그 외 버그 수정
이번 버전에선 기상청의 지원지역 변동분이 적용되었고, 기상특보 알람과 주간예보 전망 오류를 포함한 일부 버그들이 수정되었습니다.

이번 버전은 원기날씨의 200번째 업데이트입니다.

2010년 세상에 처음 나와 10년 동안 앱이 유지될 수 있었던 건 저 혼자만의 노력이 아닌 앱을 사용해주신 많은 이용자분들과 애정어린 의견 및 피드백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강산도 변한다는 10년의 세월 동안 저는 학생에서 두 아이의 아빠가 되었고, 앱도 내부적으로는 처음의 그 모습을 찾아볼 수 없는 완전히 다른 형태가 되었지만 원기날씨라는 이름으로 아직도 저는 개발을 하고 있네요.

감사합니다. 가끔은 따끔한 질책으로, 또 가끔은 먹먹한 고마움의 인사로 오랜 시간 함께해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

요 몇 년간 계속 마른장마가 와서 많은 분들의 애를 태웠는데 금년은 오랜만에 장마다운 장마네요.

항상 정확한 예보를 위해 기상청 관계자분들께서 불철주야 고생하고 계시나 인간의 힘으로 대자연의 변화를 100%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에 혹여나 예보가 빗나가더라도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__)

늘 건강하시고 또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v4.3.7 (2020/06/16)
- 미세먼지 예보 개선
- 그 외 버그 수정
이번 버전에선 이용자분들께서 보내주신 크고 작은 버그들이 수정되었습니다.

많이 문의주시는 내용 중 지역별로 체감하는 현재 기온과 강수량 차이의 경우 이는 관측자료와 초단기예보의 차이입니다.

둘 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현재 날씨 개황에 관한 정보이고 각각의 특징이 있으며, 원기날씨는 모두 지원하되 관측자료를 기본값으로 합니다.

원하시는 경우 앱 설정을 통해 초단기예보로 변경할 수 있으며 둘의 상세한 차이점은 FAQ의 'Q. 현재날씨가 포털사이트 또는 기상청과 왜 다른가요?'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더워진 날씨에도 고생하시는 의료진분들께 늘 감사드리며, 모두 함께 거리두기를 잘 실천해 평범하지만 소중했던 일상을 어서 되찾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

감사합니다!
v4.3.6 (2020/04/11)
- 기상청 지원지역 변동분 반영
- 주간예보 전망, 기상특보 개행 개선
- 기상특보 알람 오류 수정​
- 그 외 버그 수정
이번 버전에선 기상청의 지원지역 변동분이 적용되었고, 새로 바뀐 주간예보 전망을 앱에서 읽기 쉽게끔 포맷을 조정했습니다.

기상특보 또한 가독성을 높일 수 있도록 개행이 추가되었고, 특보 알람 동작 시 일부 지역을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를 포함해 이용자분들께서 보내주신 크고 작은 오류가 수정됐습니다.

많이 문의주시는 내용 중 위젯 업데이트 안 됨은 디바이스의 앱 절전과 데이터 절약 모드 예외 대상으로 원기날씨를 추가하시면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좌측 슬라이딩 메뉴의 FAQ를 선택하시어 자세한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의 생활에 불편과 답답함이 있지만,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모두 함께 노력한다면 늘 그래왔듯 결국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는 걸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방역의 최전선에서 고생하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우리 모두가 늘 건강하기를 기원합니다. (__)

감사합니다!
v4.3.5 (2020/01/07)
- 애칭 설정 이후 상태바 오류 수정
- 그 외 버그 수정
이번 버전에서는 지역 애칭 설정 이후 상태바에 바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포함해 이용자분들께서 피드백 주신 크고 작은 버그들이 수정되었습니다.

많이 문의주시는 내용 중 위젯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경우는 FAQ를 참조하셔서 (1)앱 절전과 (2)데이터 절약 모드의 예외 대상으로 원기날씨를 추가하셔야 합니다.

이때 앱 절전은 디바이스의 절전 모드와는 완전히 다른 항목입니다. 이점을 꼭 주의해주세요. FAQ는 좌측 슬라이딩 메뉴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드디어 둘째도 유치원에 가는 202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이전과 크게 다름없는 해 바뀜인데 왠지 2020이라는 숫자는 더 새롭고 더 달라야만 할 것 같은 그런 느낌이네요.

아직 아이들이 어서 빨리 자라길 바라는 마음과 한 해 두 해 늘어가는 제 나이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마음만은 십여 년 전 그 어디쯤에 머물러있는 초보 어른이지만,

부디 새해에는 마음속 깊은 곳까지 조금 더 원숙한 진짜 어른이 될 수 있길 바라며 이용자분들도 숫자마저 새로운 2020년 새해 늘 건강하고 뜻한바 이루시기를 소망합니다. (__)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감사합니다!
v4.3.4 (2019/12/05)
- 버그 수정
v4.3.3 (2019/11/17)
- 버그 수정
v4.3.2 (2019/10/19)
- 데이터 절약 모드 추가
- 어두운 테마 지원
- 기상청 지원지역 변동분 반영
- 일부 지역의 관측자료 오류 수정
- 그 외 버그 수정
이번 버전에선 앱 설정에 데이터 절약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각종 영상 화면으로 이동했을 때 마지막 업데이트 후 일정 시간이 지난 경우 자동으로 갱신하는 동작을 Wi-Fi가 연결됐을 때 만 수행합니다.

한정된 데이터로 영상을 자주 체크하는 분들께선 이를 활성화해 사용해보심을 권장 드립니다.

또, 어두운 테마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활성화 시 설정이나 메뉴 등의 화면이 눈부심이 덜한 어두운색으로 변경됩니다.

그밖에 기상청의 지원지역 변동분이 반영되었고, 일부 지역의 관측자료 오류를 포함해 몇몇 버그들이 수정되었습니다.

몇 번의 태풍 속에서도 꿋꿋이 버티던 출근길의 초록 감나무 열매들이 이제는 빨갛게 익어가는 모습을 보며 달라진 계절을 실감하게 되네요.

모쪼록 따듯한 옷으로 감기 걸리지 않게 조심하시고 늘 건강하세요. :)
감사합니다!
v4.3.1 (2019/09/15)
- 이미지를 확대한 상태로 재생할 수 있도록 변경
- 야간 위성영상을 적외영상(흑백)으로 변경
- 백업파일 경로 변경
- Android 10 지원​
- 그 외 버그 수정
이번 버전에선 각종 영상이 확대된 상태로 재생될 수 있게 변경되었고, 새로 바뀐 천리안2A호 위성영상에 관해 이용자분들께서 보내주신 의견을 참고해 야간 영상이 붉은빛의 RGB주야간합성 영상에서 흑백의 적외영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밖에 즐겨 찾는 지역의 백업파일 경로가 보다 쉬운 곳으로 이동되었고, Android 10 버전 지원을 포함해 여러 버그들이 수정되었습니다.

많이 문의주시는 내용 중 어제날씨, 위젯 업데이트 안 됨의 경우 좌측 슬라이딩 메뉴 FAQ를 참조하시어 기기의 절전 앱, 데이터 절약 모드 예외대상으로 원기날씨를 추가하시면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또, 원기날씨는 현재날씨의 소스로 기상청의 관측자료와 초단기 예보를 지원하는데 이 중 기본값은 관측자료이며 기상청 홈페이지의 동네예보와 함께 나타나는 값은 초단기 예보입니다. 이 둘의 차이점과 변경 방법 역시 FAQ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ggoggomool.tistory.com/38
(위 링크를 선택하시면 FAQ로 이동합니다)

부쩍 쌀쌀해진 밤 날씨에 건강관리 유의하시고 일상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감사합니다!
v4.3.0 (2019/08/18)
- 앱 안정성 및 성능 개선
- 천리안위성 2A호 적용
- 관측자료 고도화
- 진도군 현재 날씨 오류 수정
- 그 외 버그 수정
이번 버전에서는 먼저 원기날씨의 안정성과 성능 개선을 위해 내부적으로 많은 개편이 있었습니다. 혹, 업데이트 이후 불편을 겪으시는 분이 계시다면 메일이나 블로그를 통해 언제든 제게 알려주세요.

또, 위성영상이 지난해 12월 발사된 천리안위성 2A호로 변경되었습니다. 2A호는 1호와 달리 컬러 영상을 제공하며, 앱에서는 낮과 밤에 따라 RGB 천연색 / RGB 주야간합성 영상을 표시합니다.

2010년 6월 발사돼 지금까지 임무를 수행해준 천리안위성 1호의 영상은 올해 말 종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밖에 관측자료의 데이터가 고도화되었고, 진도군을 추가했을 때 발생하던 오류를 포함해 크고 작은 버그들이 수정되었습니다.

학창 시절 요맘때쯤이면 끝나가는 방학이 그렇게나 아쉬울 수 없었는데 아이들도 제가 그랬던 것처럼 똑같이 아쉬워하네요.

하지만 이제 아빠로서의 삶을 살고있는 제게 아이들의 개학은 어찌나 반갑던지요. ^^; 그러다가도 문뜩 그런 저를 보며 흘러버린 시간에 감회가 깊어지고 삶에 방학이란 게 있던 시간이 그립곤 하네요.

늘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고 행복하세요.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