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기날씨 iOS 업데이트 2019/11/30 v2.0.0~

2019. 11. 30. 10:37
v2.1.0 (2020/09/27)
- iOS14 위젯 지원
- 초단기예보 현재날씨 오류 수정
- 그 외 버그 수정
이번 버전에선 iOS14 위젯이 추가되었고, 초단기예보 현재날씨를 포함한 일부 오류가 수정됐습니다.

위젯은 세 가지 크기를 모두 지원하며 위젯 편집을 통해 지역과 배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많이 문의주시는 내용 중 앱과 포털사이트 기온 차이의 경우, 이는 관측자료와 초단기예보의 차이로 앱 좌측상단 설정을 통해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설명은 FAQ를 참조해주세요. :)

그밖에 사용 중 겪으시는 불편 및 문의 등은 메일이나 블로그를 통해 언제든 제게 알려주세요.

쌀쌀해진 날씨에 건강관리 유의하시고 이용자분들 모두 늘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감사합니다!
v2.0.13 (2020/09/17)
- iOS14 버튼 색 오류 수정
v2.0.12 (2020/08/27)
- 시간별예보 강수량 표시 개선
- 종종 시간대가 잘못 표시되던 문제 수정
- 그 외 버그 수정
이번 버전에선 강수량 표시가 개선되었고, 종종 초단기예보의 시간이 잘못 표시되는 문제를 포함한 몇몇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얼마큼의 비가 내리는지에 대한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을 수렴해 해당 강수량이 적용되는 시간을 알아볼 수 있도록 변경됐습니다.

예를 들어, 6~12시 사이의 강수량이 9.0mm라면 총 6시간 동안 내리는 비의 양이 9.0mm임을 의미합니다. 이때 항상 6시간 내내 비가 오는 것은 아니며 이는 날씨 아이콘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또, 시간별예보 앞부분에 1시간 간격으로 표시되는 초단기예보 시간대가 종종 현재보다 훨씬 이른 시각으로 표시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사용 중 문의 및 피드백은 메일이나 블로그를 통해 언제든 제게 알려주세요. :)

감사합니다!
v2.0.11 (2020/07/28)
- 초단기예보 확장
- 그 외 버그 수정
이번 버전에선 초단기예보가 확장됐습니다. 기존의 초단기예보는 현재날씨만 사용 가능했으나 이제 시간별예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시각을 기준으로 최대 6시간 이후 예보를 1시간 간격으로 나타내며, 앱의 시간별예보 앞부분에 표시됩니다.

새로운 설정은 앱 실행 후 좌측 상단 ≡ 버튼 → 초단기예보를 통해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 및 지역 추가 시 발생하던 문제는 지난 2.0.10 버전에서 해결되었고, 일부 기종에 남아있던 강제종료 현상도 이번 버전에서 수정되었습니다.

만약 이번 버전 이후에도 불편을 겪는 분이 계시다면 메일이나 블로그를 통해 언제든 제게 알려주세요. 이때 사용 중이신 기종과 iOS 버전, 문제가 발생하는 조건을 알려주시면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__)

오랜만에 찾아온 장마다운 장마에 비 피해 없으셨기를, 늘 건강하고 또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감사합니다!
v2.0.10 (2020/07/23)
- 기상청 지원지역 변동분 적용
- 그 외 버그 수정
v2.0.9 (2020/07/03)
- 예보 업데이트 시 강제종료 현상 수정
이번 버전에선 예보 업데이트 시 발생하는 강제종료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이는 앱에서 사용하는 외부 라이브러리의 최신 버전에서 발생했던 이슈로 원인이 직접 개발한 부분이 아닌 외부에 있어 정확한 원인 파악부터 문제 해결까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ㅠㅠ

그사이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__)

설정, 지역 추가 진입 시 종료 현상을 겪는 분들께서는 당장 AssistiveTouch를 사용하고 계시지 않더라도 이를 1회만 ON → OFF 하시면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설정 상태와 과거 설정 변경 이력 등의 미묘한 차이에 의해 이슈 발생 여부가 갈려 역시 정확한 원인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ㅠㅠ

문제를 겪으셨던 분들께서 혹 생각하시기에 특이점이 있으시다면 아주 사소한 것이더라도 제게 알려주시면 참조해 확인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v2.0.8 (2020/06/24)
- 버그 수정
v2.0.7 (2020/06/16)
- 버그 수정
v2.0.6 (2020/06/08)
- 버그 수정
v2.0.5 (2020/05/19)
- 미세먼지 예보 개선
- 재실행 시 현재 시각과 가장 가까운 영상을 표시하도록 변경
- 그 외 버그 수정
이번 버전에선 미세먼지 예보 포맷이 일부 조정되었고, 앱을 재실행했을 때 현재 시각과 가장 가까운 영상을 표시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만약 이번 버전에서도 지역 추가, 설정 진입 시 오류가 발생하시는 분은 AssistiveTouch를 해제 후 시도해보심을 권장드리며, AssistiveTouch가 반드시 필요하신 분은 AssistiveTouch 설정에서 [폴백 동작]만 해제 후 시도를 권장드립니다.

그럼에도 불편을 겪는 분이 계시다면 번거로우시겠지만 제게 메일이나 블로그를 통해 사용 중이신 기종, iOS 버전, AssistiveTouch 설정 상태를 상세히 알려주시면 참조해 확인토록 하겠습니다.

해당 이슈가 기종, iOS 버전, 특히 AssistiveTouch 설정 상태의 미묘한 차이에 따라 증상이 발생하고 안 하고를 반복하여 정확한 원인 파악에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기에 가능한 많은 분들께서 상태를 상세히 알려주시면 빠른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됩니다. (__)

감사합니다!
v2.0.4 (2020/04/15)
- 미세먼지 예보 오류 수정
v2.0.3 (2020/04/11)
- 기상청 지원지역 변동분 반영
- 새벽 5~6시 사이의 주간예보 오류 수정
- 주간예보 전망, 기상특보 개행 개선
- 그 외 버그 수정
이번 버전에선 기상청의 지원지역 변동분이 적용되었고, 새로 바뀐 주간예보 전망을 앱에서 읽기 쉽게끔 포맷을 조정했습니다.

기상특보 또한 가독성을 높일 수 있도록 개행이 추가되었고, 새벽 5~6시 사이 주간예보가 잘못 표시되는 문제를 포함해 이용자분들께서 보내주신 크고 작은 오류가 수정됐습니다.

많이 문의주시는 내용 중 지역 삭제/변경의 경우 해당 지역명을 꾸욱 누르고 있으면 팝업 메뉴가 나타납니다. :)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의 생활에 불편과 답답함이 있지만,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모두 함께 노력한다면 늘 그래왔듯 결국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는 걸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방역의 최전선에서 고생하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우리 모두가 늘 건강하기를 기원합니다. (__)

감사합니다!
v2.0.2 (2020/01/07)
- 한자리 날짜 표기 방법 변경
- 업데이트 직후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문제 수정
- 그 외 버그 수정
이번 버전에서는 한자리 날짜의 표기 방법과 업데이트 직후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포함해 이용자분들께서 피드백 주신 크고 작은 버그들이 수정되었습니다.

많이 문의주시는 내용 중 지역 삭제/변경의 경우 해당 지역명을 꾸욱 누르고 계시면 메뉴가 팝업됩니다.

드디어 둘째도 유치원에 가는 202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이전과 크게 다름없는 해 바뀜인데 왠지 2020이라는 숫자는 더 새롭고 더 달라야만 할 것 같은 그런 느낌이네요.

아직 아이들이 어서 빨리 자라길 바라는 마음과 한 해 두 해 늘어가는 제 나이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마음만은 십여 년 전 그 어디쯤에 머물러있는 초보 어른이지만,

부디 새해에는 마음속 깊은 곳까지 조금 더 원숙한 진짜 어른이 될 수 있길 바라며 이용자분들도 숫자마저 새로운 2020년 새해 늘 건강하고 뜻한바 이루시기를 소망합니다. (__)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감사합니다!
v2.0.1 (2019/12/11)
- 일부 기기의 현재 날씨 오류 수정
- 지역 검색 후 자동으로 예보가 갱신되지 않는 문제 수정
- 그 외 버그 수정
이번 버전에선 일부 기기에서 현재 날씨가 제대로 갱신 되지 않던 문제를 포함해 지난 대규모 개편 이후 발생하는 크고 작은 문제들이 수정되었습니다.

만약 이번 버전 이후에도 위젯 로드에 실패하시는 분은 사용 중인 위젯을 삭제 후 다시 추가해보심을 권장드립니다.

그 외 오류나 불편은 메일이나 블로그를 통해 언제든 제게 알려주세요.

당분간 새로운 기능추가보다는 지난 개편에 따른 앱 안정화에 주력할 예정이며, 만약 그사이 평소보다 조금 더 잦은 업데이트가 진행되더라도 너른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__)

감사합니다!
v2.0.0 (2019/11/30)
- 움직이는 위성, 레이더, 미세먼지 영상 추가
- 즐겨 찾는 지역 애칭 설정 추가
- 아이패드 위젯 지원
- 기상청 지원지역 변동분 반영
- 앱 성능 및 사용성 개선
원기날씨가 새로워졌습니다.

이전의 익숙함은 유지하면서 여러 편의들이 더해졌습니다. 앱은 재활용된 기존 코드가 거의 없이 SwiftUI를 활용해 처음부터 완전히 새롭게 만들어졌습니다.

먼저 위성과 레이더영상이 재생 가능한 형태로 변경되었고, 미세먼지 영상이 추가됐습니다. 이는 각 화면에서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한정적인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는 분들을 위한 데이터 절약 모드도 있습니다. 이는 WiFi가 연결됐을 때만 각종 영상을 자동으로 갱신합니다.

또, 미세먼지 기준 전환(WHO ↔ 국내) 동작을 개선해 더욱 직관적으로 서로를 비교할 수 있으며, 즐겨 찾는 지역의 주소 대신 나만의 애칭으로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고 지역 설정 시 주소를 직접 검색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제 아이패드에서도 위젯을 사용할 수 있으며 앱의 전반적인 성능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만약 이번 업데이트 이후 불편을 겪는 분이 계시다면 메일이나 블로그를 통해 언제든 제게 알려주세요. 앱의 좌측 상단 설정 버튼을 선택하면 하단에 링크가 있습니다.

빨갛고 노랗던 낙엽들은 즐겨볼 새도 없이 몇 번의 비와 함께 쓸려내려 가더니 계절은 어김없이 삼한사미의 겨울로 돌아왔네요.

모쪼록 따뜻한 옷으로 감기 걸리지 않게 조심하시고 늘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