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기날씨 Android

원기날씨 업데이트 2016/03/19 v3.4.0

채원기 2016. 3. 19. 00:22

v3.4.10 (2017/01/01)

- 넥서스 모델의 위젯 글자 잘림 수정

- 세종 종촌동, 대전 노은3동 추가

- 파주 교하동 승격 반영

- 그 외 버그 수정


이번 업데이트에선 넥서스 모델을 포함한 일부 기종의 위젯 잘림 현상을 수정하였고, 몇몇 주소지 변경이 적용되었습니다.


사용하시려는 주소가 기상청에는 있으나 원기날씨에 없는 경우 언제든 메일이나 블로그를 통해 알려주세요. 다음 업데이트 시 최우선으로 적용하겠습니다.


또 한 번의 새해가 밝아와 어느덧 원기날씨를 통해 드리는 일곱 번째 새해 인사가 되었네요. :)


작년 이맘땐 첫째 아이에게 떡국을 잘게 잘라주었어야 했는데, 이번엔 그러지 않아도 혼자 잘 먹는 걸 보면 흐뭇하면서도 흘러가는 시간이 너무 빠르게 느껴지네요. ^^;


2017년 새해엔 우리가 모두 더 행복하고 늘 건강하기를 소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__)


v3.4.9 (2016/10/20)

- 일부 기종의 위젯 글자 잘림 수정

- 위젯, 상태바 미세먼지 표시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변경

- 경북 울진군 서면→금강송면, 원남면→매화면 적용

- 그 외 버그 수정


지난 업데이트에서 위젯과 상태바의 미세먼지 표시 재개 이후 급증한 에어코리아의 트래픽을 조정하기 위해 표시를 선택적으로 하되 기본값은 표시 안 함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처럼 위젯과 상태바에서 미세먼지가 표시되길 원하신다면 앱 실행 후 화면 좌측 상단의 '≡' 버튼 → 설정 → '위젯, 상태바 미세먼지 표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당분간은 현 상태에서 안정화를 위주로 작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__)


그 밖에 일부 기종에서 위젯 아이콘이 작아지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혹, 이번 버전에서도 증상이 계속된다면 메일이나 블로그를 통해 사용하고 계신 모델명과 캡처화면을 보내주세요.


이외에 불편한 점이나 오류 등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저에게 말씀해주세요. ^^


선선해진 날씨에 따듯한 옷차림으로 건강관리 유의하시고, 모든 이용자분들이 늘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감사합니다!


v3.4.8 (2016/10/04)

- 위젯, 상태바 미세먼지 표시 재개

- 특정 조건에서 커스텀 아이콘 사용 시 발생하는 오류 수정

- 경상남도 함안군 칠원읍 승격 반영

- 안드로이드 N, 큰 화면 최적화

- 그 외 버그 수정


지난 기상청의 미세먼지 예보 종료 이후 중단되었던 위젯과 상태바 아이콘 표시가 이제 환경부 한국환경공단(에어코리아)으로 이전하여 다시 표시됩니다.


다만 안정적인 자료 제공을 위해 미세먼지 자동 업데이트는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이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__)


그밖에 안드로이드 N 버전과 갤럭시 노트 시리즈 등 큰 화면에서의 동작이 최적화되었습니다.


끝날 것 같지 않던 무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시원한 바람 솔솔 부는 가을이 왔습니다. 지난여름을 떠올려 보면 이제 정말 살 것 같네요.


밤낮으로 큰 일교차에 건강관리 유의하시고, 모든 이용자분들의 일상 속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v3.4.7 (2016/08/13)

- 런타임 권한 적용

- 일부 메뉴 개선

- 그 외 버그 수정


이번 업데이트에선 안드로이드 6.0 이상에서 동작하는 런타임 권한이 적용되었고, 앱의 안정성과 일부 메뉴가 개선되었습니다.


지난 7월 기상청의 미세먼지 예보 종료 이후 환경부로의 이전 작업은 아직 진행중에 있습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는 위젯과 상태바의 미세먼지 표시가 일시중단될 예정임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__)


장마가 끝나고 연일 무더운 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에어컨이 없는 저희 집에 이제 막 엄마아빠를 말하는 첫째가 냉장고 문을 열고는 '우와~우와~' 감탄사를 연발하고 있으면 미안하다가도 옆에서 저도 같이 냉기를 쐬고 싶어지는...^^; 그런 너무나도 더운 여름이네요.


폭염 속에서 고생하시는 모든 분들 힘내시고, 늘 건강하고 또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


v3.4.6 (2016/07/17)

- 안드로이드 2.3 기기의 강제종료 문제 수정

- 기상특보 알람이 종종 동작하지 않는 문제 수정

- 경기 김포시 양촌읍 승격, 운양동 추가

- 경기 시흥시 능곡동 추가

- 그 외 버그 수정


7월 1일부로 기상청의 미세먼지 예보가 종료되었으며, 18일부로 기상청 PM10 관측값이 상시 제공에서 황사예보가 있을 때만 나타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원기날씨 미세먼지 화면의 자료 출처와 돋보기 버튼이 삭제되었습니다.


이제 원기날씨의 미세먼지 데이터는 환경부 한국환경공단의 것만을 제공하며, 더욱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한국환경공단 관계자분들과 함께 안정화 작업 중에 있습니다.


이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는 위젯과 상태바 현재날씨에서 미세먼지 표시가 일시 중단되며, 날씨 정보와 미세먼지가 함께 업데이트되지 않고 앱을 실행한 후 미세먼지 업데이트 버튼을 직접 눌러야지만 데이터를 갱신할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__)


우려와 긴장 속에 맞이한 이번 장마 기간 중 많은 분께서 예보 빗나감으로 인해 항의를 주셨지만 ㅠㅠ 또 그만큼 많은 분께서 보내주신 격려와 응원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덥고 습한 날씨에 건강관리 유의하시고, 모든 사용자분의 일상 속에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v3.4.5 (2016/06/05)

- 기상특보 알람이 간헐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문제 수정

- 그 외 버그 수정


드디어 원기날씨를 iOS에서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원기날씨를 검색해보세요! :)


요 근래 대기질이 좋지 않아 미세먼지에 관한 문의를 많이 주셨습니다. 그중 가장 많이 보내주신 내용은 에어코리아 또는 네이버의 수치와 원기날씨가 다르다는 것이었습니다. 현재 원기날씨는 미세먼지 자료 출처로 기상청과 에어코리아(=네이버)를 모두 제공하고 있으며, 기본값은 기상청입니다. 이는 미세먼지 화면의 우측 상단 4개의 버튼 중 2번째를 선택하시면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


어느덧 1년 중 저를 가장 긴장하게 만드는 ^^; 여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정확한 일기예보를 위해 기상청 관계자분들께서 밤낮으로 고생하고 계시지만, 지구온난화와 기상변화로 인해 장마 기간이 모호해지고 대신 국지성 호우가 잦아지며 불과 수백 미터 차이로 비가 내리는 구역이 나뉘는 등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비 소식이 있을 땐 종종 기상현상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전날 밤과 다음 날 아침 예보가 완전히 바뀌기도 합니다. 때문에 앱의 날씨 알람을 이용하시거나 가능한 한 자주 예보를 확인하셔서 이로 인한 혼란을 방지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인간의 힘으로 대자연을 100% 정확하게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기에 이따금 예보가 빗나가더라도 부디 너그러운 마음으로 양해해주시기를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__)


여름철 더위에 건강관리 유의하시고, 이용자분들의 일상에 늘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감사합니다!


v3.4.4 (2016/05/25)

- 세종시 아름동 추가, 한솔동 예보 오류 수정

- 그 외 버그 수정


v3.4.3 (2016/04/27)

- 환경부 미세먼지 업데이트 실패 수정

- 경기 하남 위례동, 화성 동탄4동 추가

- 경기 여주 가남읍 승격 반영

- 충북 청주 옥산면, 오송읍, 강내면 예보 오류 수정

- 그 외 버그 수정


이번 업데이트에선 환경부의 미세먼지 오류가 수정되었고 일부 지역의 변동 사항이 앱에 반영되었습니다.

저 역시도 평범한 직장인이자, 집에선 초보아빠이다 보니 문제를 실시간으로 수정하지 못하고 이틀동안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__) 부모가 된다는 것이 얼마나 큰일인지, 새삼 우리네 부모님은 그 옛날 어찌 키우셨는지 참 감사해지는 요즘입니다.


이번 3.4.3 업데이트에선 가장 많이 보내주시는 질문 세 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

1) 미세먼지가 왜 네이버, 에어코리아와 다른가요?

2) 현재날씨가 왜 기상청과 다른가요?

3) 배경화면이 움직여서 어지러워요!


1) 원기날씨의 미세먼지 기본값은 기상청입니다. 다만 에어코리아(=네이버)의 자료를 원하시는 분을 위해, 미세먼지 화면 우측 상단 네 개의 버튼 중 두 번째를 선택하시면 환경부(=에어코리아)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2) 원기날씨의 현재날씨 기본값은 '관측자료' 입니다. 기상청의 동네예보 페이지에서 확인하시는 현재날씨는 '초단기예보'로 이는 실제로 측정되었는지 또는 계산되었는지, 지리적 격차 등으로 인해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 원하시는 분을 위해 역시 기능을 준비해 두었으며 이는 시간별예보 화면 중단의 ●●● 버튼 → 설정 → '동네예보 현재 날씨'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 배경화면 움직임은 앱의 미려함을 위해 추가되었으나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OFF 옵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설정에서 '배경화면 고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 및 그 밖의 QnA를 블로그에 수록해 두었습니다. 한 번쯤 읽어보시면 원기날씨의 이용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http://ggoggomool.tistory.com/38


앱 사용에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__) 언제나 원기날씨를 이용해주시는 많은 분께 항상 감사드리며 늘 건강하고 행복한 나날들로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v3.4.2 (2016/04/15)

- 일부 지역의 미세먼지 업데이트 실패 수정

- 그 외 버그 수정


v3.4.1 (2016/04/02)

- 간헐적인 그래프 오류 수정

- 레이더영상을 분석영상에서 통합영상으로 변경

- 일부 기종의 글자 잘림 수정

- 그 외 버그 수정 및 편의 개선


 이번 업데이트에선 시간별, 주간예보의 기온 그래프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기존에 수치만 표시되던 것에서 그래프를 통해 상대적인 변화를 한눈에 알 수 있어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원기날씨가 새로운 기능추가 및 디자인 개편 등의 큰 업데이트를 할 때면 이전의 익숙함과 새로운 것의 편리함 사이에서 늘 고민하곤 합니다. 이번 고민 끝에는 기온 그래프를 택하게 되었습니다.


 오랜 시간 테스트하며 안정화를 이루었으나 혹여 불편을 겪으시는 분이 계신다면 메일이나 블로그를 통해 언제든 말씀해주세요.


 예전보다는 악플이 많이 사라졌지만, 아직도 예보가 빗나가는 날이면 떨리는 마음으로 메일함을 열어보곤 합니다. ^^; 그래도 많은 분의 응원 메시지 덕분에 힘과 위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고맙습니다. (__)


 환절기에 건강관리 유의하시고 늘 행복으로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