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기날씨 업데이트 2012/05/04 v1.3.0

2012. 5. 2. 22:23
v1.3.5(2012/05/16)
- 시간별예보, 현재날씨 HVGA 해상도 지원
- 종종 비정상적인 예보 데이터로 인한 오류 수정
- 메모리 점유율 감소
- 알람 설정 레이아웃 변경
- 눈/비 통지 레이아웃 변경
- 어플리케이션 용량 감소

 5월 15일 밤에서 16일 새벽사이 수도권 일부 지역의 데이터 오류로 인해 앱이 실행되지 않는 현상을 발견하여 수정 하였습니다. 실행 중 문제가 발생하시는 분은 시스템 설정 → 어플리케이션 → 어플리케이션 관리 → 원기날씨 → 데이터 삭제를 실행하시면 다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v1.3.4(2012/05/13)
- 어제날씨를 위한 필수 업데이트 로직 변경
- 어제날씨 레이아웃 일부 수정
- 데이터 새로고침 시 업데이트 간격 재조정
- 업데이트 간격 기본 값 변경
- 위젯 및 앱의 전반적인 안정성 향상

 어제날씨를 위해 0시30분에 설정해두었던 업데이트를 현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게끔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일부 기기에서 어제날씨의 레이아웃이 잘려 나오는 현상을 수정하였고, 업데이트 간격 기본값을 3시간에서 1시간으로 조정하였습니다. 조정된 간격은 이미 간격을 설정하셔서 사용하시는 분들과는 관련 없습니다.

 이전엔 날씨 정보 업데이트시 간격을 새로 설정하지 않았으나 이젠 업데이트 한 시점을 기준으로 새로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습니다.
** 이전 버전 : 설정된 업데이트 간격은 30분이고, 오후 1시에 업데이트 된 후 사용자가 오후 1시15분에 업데이트 했을 경우 위젯의 다음 업데이트 시간은 오후 1시30분.
** 변경된 버전 : 설정된 업데이트 간격은 30분이고, 오후 1시에 업데이트 된 후 사용자가 오후 1시15분에 업데이트 했을 경우 위젯의 다음 업데이트 시간은 오후 1시45분.

 또한 간헐적으로 발생하던 앱의 오류를 거의 대부분 해결하였습니다. 다만 1.3.4 업데이트 이후에도 발생하는 분이 계시면 메일 또는 블로그를 통해 제보 부탁드립니다. 확인 후 빠른 시일내로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v1.3.3(2012/05/11)
- 위젯의 로딩 애니메이션이 꺼지지 않던 현상 수정
- 종종 위젯에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던 문제 수정
- 광고로 인해 화면 사이즈가 변하는 빈도수 감소
- 어플리케이션 용량 감소

 위젯의 로딩 애니메이션이 사라지지 않던 문제와 1.3.0 업데이트 이후 위젯에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또, 광고로 인해 화면 크기가 계속 변하던 횟수를 최대한 감소하였으나 0이 되진 않음에 대해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새로 추가된 퍼미션은 광고SDK에서 요구하는 사항으로, 제가 개발하고 제작한 범위 내에서 일체 개인정보 및 기타 사항을 저장하거나 이용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v1.3.2(2012/05/06)
- 일부 갤럭시 시리즈에서 재부팅 직후 위젯 표기가 안되던 문제 수정
- 업데이트 서비스 종료 개선

v1.3.1(2012/05/05)

- CALL_PHONE(자동전화연결) 퍼미션 제거

- 강원도 속초의 현재날씨 표기오류 수정

- 시간별예보의 좌측 제목이 종종 겹치던 문제 수정


 이전 업데이트에서 추가되었던 CALL_PHONE(자동전화연결) 퍼미션은 광고 SDK에서 필요로 했던 내용입니다. 광고 중 '콜광고' 라는것이 있으며 이는 광고 선택시 자동으로 통화 연결을 해줄 때 필요하던 퍼미션 입니다. 대부분의 광고는 웹페이지로 이동되나 극소수의 몇몇이 그런 방식의 광고를 채택한것으로 알고있으며 현재는 거의 다 빠진 상태입니다.


안녕하세요, 원기날씨의 개발자 채원기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대규모 업데이트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앱의 설계 단까지 변경하는 등 내부적으로는 거의 모든 부분이 새로워 졌습니다. 재작년 말에서 작년 초 즈음 위젯의 구조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음을 깨달고 업데이트 했던 부분까지 모두 새로 작성 되었습니다. 2.0.0 버전이 되어도 충분했을 정도였으나 UI에서 그만큼의 변경이 없었기에 1.3.0 버전이 되었답니다.

 

 금번 업데이트에서는 설계에 굉장한 공을 들였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이야기 한 적 있듯 원기날씨는 제가 안드로이드를 처음 공부하며 만든 앱 이기 때문에 실로 부끄러운 코드나 흔적이 적잖이 남아 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굳은 각오!로 그런 부분을 모두 들어내고, 지금까지의 개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밑바닥부터 다시 설계하였습니다. 불필요하거나 중복되는 부분을 최소화 하고 기능구현에 급급하지 않으며 최적화와 바람직한 구조에 많은 노력과 수고를 쏟아 부었습니다.

 

 사실 이번 업데이트는 어제날씨를 개발하다가 지금까지 짰던 코드에 발목을 잡혀 원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기가 어려워지자 큰맘 먹고 거의 모든 부분을 다시 설계하고 만들어내는 쪽으로 방향을 잡게 되었습니다. 다만 남편이자 직장인으로서 원기날씨 개발에만 전념하기가 녹녹치 않았으며, 개발 중간에 발가락이 부러지는 슈퍼메가톤급 대형 참사가 일어나 생각보다 더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빌어 평일, 주말을 가리지 않고 집에 있는 내내 코딩만 하는 남편을 지켜봐준 아내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합니다. 

 

 

<설계에 대한 고민의 흔적들>

 

 

<깁스를 4주는 해야 한다네요 ㅠㅠ>

 

 


주요 업데이트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프라인에서도 앱을 사용 가능하게 변경
- 업데이트 방법 변경
- 데이터 업데이트에 관한 새로운 설정 추가
- 날씨 정보 업데이트 메뉴 추가
- 어제날씨 추가(앱 실행 후 우측 중앙의 시계 아이콘)
- 시간별예보 좌측 제목 고정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추가
- 업데이트 시각 및 기상청의 데이터 발표 시각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 추가
- 메모리 점유율 감소
- 최저/최고 기온의 색상 변경 옵션 추가
- 일부 위젯의 글자 잘림 수정
- WVGA를 초과 해상도에 대한 최적화
- 예보 알람 표기 순서 변경
- 토스트 메시지 위치 변경
- 강원도 정선, 경북 의성 현재날씨 표기오류 수정
- 충남 당진의 명칭을 군에서 시로 변경
- 개발자에게 기부하기(기기 메뉴버튼 → 원기날씨 FAQ) 신설
- 광고 추가
그 외 소소한 버그 및 오류 수정 등이 있었습니다.

 


- 오프라인에서도 앱을 사용 가능하게 변경
- 업데이트 방법 변경
- 데이터 업데이트에 관한 새로운 설정 추가
- 데이터 새로고침 메뉴 추가

 이번 업데이트에서 기능적으로 드러나는 핵심 내용입니다. 이전에는 즐겨찾는 지역을 선택할 경우 그때그때 새로운 데이터를 받아와서 화면에 표시했으며, 위젯의 경우 이와는 별도로 데이터를 받아와 저장하고 표시했습니다. 현재의 방법과 이전의 방법엔 각각 일장일단이 있으나 같은 기상정보를 여러 부분으로 활용하고자 할 땐 지금의 바뀐 방법에 더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바뀐 업데이트 방법은 한 번 데이터를 새로 고침 하게 되면 이를 물리적으로 저장하게 되며 이 데이터를 앱, 위젯, 어제날씨 등에서 모두 공유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①)이전에 위젯의 업데이트 간격을 설정하던 것이 원기날씨의 모든 범위로 확대되어 간격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 받아온 데이터는 위젯, 앱에 모두 적용됩니다. 해당 옵션을 수동으로 설정해두면 사용자가 원할 때만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값은 3시간입니다.
 (②)자동 업데이트 옵션은 앱을 실행할 때 날씨 정보를 업데이트 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 옵션을 해제하면 갤럭시 플레이어 또는 데이터 네트워크를 offline으로 사용하는 기기 등에서도 원활히 앱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 값은 업데이트함으로 되어있습니다.
 (③)업데이트 상태 표시 옵션은 날씨 정보를 업데이트 할 때 시작, 종료, 실패 등의 메시지를 토스트로 띄울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기본 값은 미 선택입니다. 날씨 데이터는 앱 실행 후 메뉴키를 누르거나 위젯 터치 후 동작으로도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 어제날씨 추가(앱 실행 후 우측 중앙의 시계 아이콘)
 많은 분들께서 요청하신 어제날씨를 드디어 추가하였습니다. 사용자 분들은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 후 이틀이 지나야 어제날씨를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왜 이틀이 걸리는가 하면 1.3.0 버전으로 업데이트 후 다음날의 날씨를 저장한 뒤 그 데이터를 수렴하여 모레 보여드리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 오후에 업데이트 하셨다면 수요일 0시 이후부터 어제날씨를 보실 수 있습니다. 어제날씨는 23시에서 다음날 새벽 2시 사이에 데이터를 받아와야지만 최저/최고 기온 및 최대 풍속, 강수량을 알 수 있습니다. 설정해둔 업데이트 간격에 의해 23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업데이트를 하거나, 사용자가 업데이트 간격을 수동으로 설정하여도 0시 30분엔 반드시 업데이트를 1회 수행하게끔 해두었습니다. 

 

 


- 시간별예보 좌측 제목 고정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추가
 이 또한 많은 분들께서 요청해주셨던 내용입니다. 이전에 한차례 고정한 적이 있으나 화면을 넓게 활용할 수 없다는 판단 하에 다시 움직이게 해두었으나 이제 사용자가 직접 고정 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값은 고정 함입니다. 

 

 


- 업데이트 시각 및 기상청의 데이터 발표 시각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 추가
 이전엔 업데이트를 수행한 시스템 시간만 알 수 있었으나 이제 기상청에서 몇 시에 발표한 자료인지 까지 알 수 있습니다. 앱 실행 후 메뉴키를 눌러 업데이트 시각을 선택하시면 업데이트 수행 시간, 시간별 예보의 발표 시간, 주간 예보의 발표 시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젯도 동일하게 이 기능을 수행하면 메시지가 토스트로 나타납니다. 

  

 


- 메모리 점유율 감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앱의 전반적인 메모리 점유율이 감소하였습니다. 게임처럼 향상된 성능을 바로 체감하실 순 없지만 내부적으로 많은 개선을 통해 좀 더 가벼워 졌습니다.

 


- 최저/최고 기온의 색상 변경 옵션 추가
 빨강/파랑의 강렬한 시인성과 각기 다른 기기에서 다르게 표현되는 색감 때문에 글자를 읽기 어렵다고 요청해주시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따라서 앱에서 표시하는 모든 기온의 색상을 하얀색으로 표시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일부 위젯의 글자 잘림 수정
- WVGA를 초과 해상도에 대한 최적화

 몇몇 위젯에서 공통적으로 글자 잘림이 나타나는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HD, WXGA(갤노트) 등의 기기에서 사용은 가능하나 레이아웃이 의도한 바에서 약간 벗어나게 나오는 부분이 있어서 이를 수정하였습니다. 이제 거의 모든 기기에서 제가 원래 의도한 비율의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 예보 알람 표기 순서 변경
 눈/비 예보 알람의 순서가 내림차순으로 표시됐으나 이제 오름차순으로 나타납니다.

 


- 토스트 메시지 위치 변경
 이전엔 화면 하단에 토스트 메시지가 나타났으나 이번 업데이트 이후 토스트 메시지가 시간별예보, 주간예보, 전국날씨, 정보 버튼과 겹쳐 나와 모든 토스트 메시지를 화면 중앙 상단에 나타나게끔 변경하였습니다. 

 


- 강원도 정선, 경북 의성 현재날씨 표기오류 수정
- 충남 당진의 명칭을 군에서 시로 변경

 일부 지역의 기상청 데이터 변경으로 인해 현재날씨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것을 바로잡았습니다. 현재날씨의 경우 본인 지역이 항상 ‘-’ 표시로 나올 경우 이를 알려주시면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충남 당진군이 시로 승격한 것을 반영하였습니다.

 


- 개발자에게 기부하기(기기 메뉴버튼 → 원기날씨 FAQ) 신설
- 광고 추가

 기부하기 란을 신설하였습니다. 앱 실행 후 메뉴키 → 원기날씨 FAQ → 개발자에게 기부하기를 선택하시면 기부할 수 있는 정보를 수록해 두었습니다. 기부는 100% 자율이며 하지 않으셔도 앱 이용에 불이익이나 불편 등이 전혀 발생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긴 시간의 고민 끝에 마침내 광고를 추가하였습니다.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전 국민의 꿈과 희망이자 소망이며 저의 그것이기도 한 내 집 마련에 1분 1초라도 빨리 다가서고자 (^^;;;) 이기도 하며 앱을 개발하고 유지보수 하는데 있어서 저 스스로에게 동기부여를 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계속해서 버전업되고 새로운 기기가 출시됩니다. 또한 기상청의 현재날씨(관측자료) 데이터는 불규칙적으로 변경되며, 원기날씨의 사용자분들이 늘어갈수록 앱에 대한 애정어린 요청 역시 다양해집니다. 회사생활과 병행하며 개인시간을 접어두고 이런 많은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원기날씨에 시간과 노력을 소모하는데 있어서 광고로 인한 수익금이 크건 작건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나름의 목표로 삼을만한 것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걱정과 우려를 뒤로한 채 추가하게 되었답니다. 앱에는 최대한 적게 영향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전반적인 UI의 미려함이나 기능적인 손실 없이도 자연스럽게 어울리도록 신경 썼습니다. 사용자 분들께 양해의 말씀을 드리며, 고개 숙여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__) 앞으로도 더 뛰어난 원기날씨가 되고자 무던히 노력하겠습니다.

 

 당분간은 새로 추가된 기능의 안정화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업데이트 이후 혹시라도 오류가 발생하시는 분은 삭제 후 재설치를 권장 드리며, 정상적인 이용 중에 문제가 발생시 가능한 자세한 사용 환경(오류 발생 시각, 기종, 안드로이드 버전, 사설패치 유무 등)을 함께 알려주시면 참고하여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