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기날씨 FAQ

2011. 1. 11. 21:34

Q. 업데이트 이후 오류가 발생합니다!

A.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 후 발생하는 대부분의 문제는 재설치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 현재 사용중이신 원기날씨를 완전히 제거하신 뒤 마켓을 통해 새로 다운받으셔서 설치하시기를 권장합니다!

 

Q. 위젯/상태바 업데이트가 안돼요! 어제 기온이 안나와요! 알람이 안울려요!

A. 위젯/상태바와 알람은 앱이 실행 중이 아닐 때도 예보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어제 기온은 지금까지의 예보를 분석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갱신되기 위해선 역시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허나 디바이스의 앱 절전과 데이터 절약 모드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이같은 동작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아래 화면을 참조하셔서 앱 절전과 데이터 절약 모드의 예외 대상으로 원기날씨를 추가하시면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각 메뉴의 이름은 기종과 OS 버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디바이스 설정 화면에서 검색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단, 어제 기온의 경우 설정 이후 곧바로 표시되지 않으며 이전 예보 업데이트 기록을 쌓은 뒤 최대 48시간 이내에 표시됩니다.

앱 절전
데이터 절약 모드

 

Q. 위젯 글자가 잘리고 날짜/요일이 안 보여요!

A. 홈 화면 배열을 촘촘하게 설정해 홈 화면 한 칸의 크기가 작아지면 위젯이 표시되는 전체 공간 역시 줄어들어 내용이 모두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홈 화면 배열을 줄여 한 칸의 공간을 여유 있게 늘리시거나, 원기날씨의 위젯 글자 크기를 조정하시면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 왜 우리동네 주소는 없죠?

A. 기상청의 동네예보는 5×5km 격자의 해상도로 구분되며 행정동을 기준으로 합니다. 만약 알고 계시는 주소가 법정동이고 이로인해 두 주소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목록에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행정동 : 행정 능률과 주민의 편의를 위해 설정한 행정구역 단위로 동사무소를 중심으로 하는 행정구역
  법정동 : 법률로 정해진 대한민국의 동 단위 행정구역
때문에 기상청에서는 수시로 변하는 행정구역을 행정자치부 최신 정보를 이용해 3개월마다 갱신하고 있으며 원기날씨에도 이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지역의 경우, 예를 들어 [좌동]이라는 지역이 나뉘어져서 [좌제1동], [좌제2동]으로 존재하기도 합니다. 이는 [좌제동]이 아닌 [좌 제1동], [좌 제2동]으로 '제'는 접두어일 뿐, 표기상의 차이지 다른 지역이 아닙니다.

 

Q. 현재날씨가 포털사이트 또는 기상청과 왜 다른가요?

A. 원기날씨가 현재날씨로 참조하는 것은 기상청의 관측자료입니다. 그리고 포털사이트 또는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참조하시는 자료는 단기예보의 초단기예보 입니다. 이 둘의 차이점은 관측자료는 실제 기상관측대가 있는 곳에서 측정한 real 현재온도 이며, 초단기예보는 시간별예보를 기반으로 각종 관측자료를 통해 계산된 값입니다.

관측자료
초단기예보

자료의 세분화는 초단기예보가 더 나으나, 실제로 측정한 데이터는 관측자료이기 때문에 원기날씨는 둘 다 지원하되 관측자료를 기본값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기상관측대가 전국 방방곡곡 모든 지역에 존재할 순 없으므로 이경우 지리적으로 가장 인접한 지역의 정보를 나타냅니다. 때문에 계시는 지역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 해당하시는 분은 초단기예보 이용을 권장드립니다. 이는 앱 실행 후 시간별예보 화면 좌측 상단의 ≡ 버튼 → 설정 → 현재날씨 소스 → 초단기에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초단기예보 설정

 

Q. 현재날씨에 체감온도, 바람, 습도를 표시해주세요!

A. 현재날씨를 초단기예보로 변경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측자료를 통해서는 추후 기상청의 데이터 페이지 개선 이후 추가될 예정입니다.

 

Q. 시간별예보가 포털사이트 또는 기상청과 왜 다른가요?

A. 2021년 4월 기상청의 단기예보가 기존 3시간 간격에서 1시간을 지원하며 홈페이지에서는 이를 기본으로 표시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원기날씨는 3시간 / 1+3시간 / 1시간 간격을 모두 지원하되 3시간 간격을 기본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때 세 가지 간격은 모두 기상청의 자료이며, 홈페이지와 완전히 동일한 구성을 원하시는 경우 앱 설정의 시간별예보 간격을 1시간으로 변경하시면 가능합니다. 눈/비 예보가 있을 땐 1시간 간격을 통해 더욱 세밀한 강수량을 확인할 수 있어 도움이 되나, 표시되는 정보의 양이 많아 스크롤이 길어져 가독성이 저하될 수 있기에 원기날씨는 3시간 간격을 기본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Q. 미세먼지 수치가 포털사이트와 달라요!

A.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 나타나는 수치는 환경부의 '시도별 대기정보' 중 '시/도' 평균값입니다. 예를 들어 경기도에 속한 시 중 대다수가 1~20㎍/㎥이나 한 두 곳의 수치가 200㎍/㎥ 이상이 되면 평균값은 7~80㎍/㎥ 언저리로 상승하게 됩니다. 때문에 틀린 값이라고는 볼 수 없으나 평균의 함정이 숨어있을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할 필요는 있습니다. 또, 지역별 상세 페이지에서 나타나는 수치는 최단거리의 측정소 값을 나타냅니다. 다만 이는 전처럼 지리적 편차로 인한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 원기날씨의 미세먼지 자료 출처는 '시군구별 최근 1시간 평균값'입니다. 일치하는 지역이 없을 경우 측정된 관측소들의 평균값을, 만일 전체 관측소가 응답하지 않는 경우는 자료 없음으로 표기됩니다.

 

Q. 가로 5칸 위젯을 만들어주세요!

A. 원기날씨의 [1×1], [2×1]을 제외한 모든 위젯은 가로 사이즈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위젯을 추가하신 뒤 한 번 들었다 놔주시면 크기 조정모드가 활성화 됩니다.

 

Q. 자동 지역 설정이 가능하게 해주세요!

A. 원기날씨는 무엇보다도 이용자분들의 개인정보를 소중히 여깁니다. 이를 위해 상시 현 위치 탐색을 하지 않고 있으며 추후에도 지원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이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__)

 

Q. 왜 건의사항이나 오류는 마켓 댓글로 안받죠?

A. 마켓 댓글을 확인 안 하는 건 아니지만, 마켓을 통해서는 내용을 자세히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만약 오류가 발생하시면 최대한 구체적인 사용 환경(기종, OS 버전, 발생 경로 및 시각, 추가한 지역 등)을 함께 말씀해 주시면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 새로운 기능추가 등의 건의사항은 가능한 자세히 설명해주시면 좋습니다. :)

Comments

  1. 이전 댓글 더보기
댓글 입력 폼